학사안내 : 과목소개
 
 
하나님의 성품(神性)을 닮아 창조이상을 완성함으로써 하나님의 참사랑 실체대상이요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하나님의 몸(體)과 성전과 아들딸이 되는 인류의 참부모는 3대 축복을 완성한 이상인간이며 4대 사랑을 완성한 이상적 부모이다. 이러한 참부모 이상은 참가정을 바탕으로 하는 천주대가족 곧 지상천상천국의 기초가 된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참부모 이상, 그리고 그 이상을 성육신하신 참부모님의 가치와 삶을 성약말씀(하나님의 완성급 진리, 궁극적 진리)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학습ㆍ연구함으로써 참부모님을 본질적 궁극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관계 맺도록 하며 아울러 기성신학의 기독론(그리스도론), 삼위일체론, 성령론을 승화 발전 시키고자 한다.
성약말씀을 통하여 창조 본연적 참부모 이상을 깊게 이해하며, 그 참부모 이상을 실체적으로 구현하신 참부모님의 가치와 삶을 고찰함으로써 참부모님과 심정일체화, 참부모님의 삶을 상속받는 대신자가 되게 하는데 본 교과목의 목표를 둔다.

오늘의 섭리적 상황은 하나님께서 인간조상을 중심삼고 이루시고자 했던 본연의 참사랑 이상세계가 참부모님에 의해 ‘천일국’이라는 이름으로 선포·도래되어 안착되어 가는 후천시대이다.
‘천일국’ 즉 하나님나라(천상지상천국)는 인류역사를 통해 메시아, 성인 철현, 선각자들이 추구해온 세계이며, 영계와 지상의 모든 인류와 만물들이 갈망해온 세계이다. 그 세계에서만이 모든 피조물과 피조세계는 최고의 이상적 존재가치를 향유할 수 있으므로 천일국은 궁극적 이상세계인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하나님왕권시대, 하나님조국시대, 평화왕국시대, 후천시대를 포괄하는 천일국 시대를 맞이하여 신학적(신구약 중심)으로 논의되어 온 하나님나라, 그리고 타종교에서 지향해 왔던 이상세계에 대한 이해와 이론체계의 한계성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하나님말씀의 완성인 성약말씀(궁극적 섭리)의 관점에서 천일국(하나님나라, 천국)에 대하여 학문적으로 연구·학습한다.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examine the meaning of "true family values." Sociological, historical, philosophical, theological, and ethical viewpoints will be considered. After examining the providential process of True Parents’ establishment of a true family, the meaning of the concept of "values" will be clarified as a foundation for understanding methodically how a God-centered "family" can become the core of a true culture and civilization.

This is a course which I taught at UTS. It would be for continuing students, primarily for international students. Students unable to study Korean resources need to be aware of the basic details about True Father’s life course: providential background of True Parents, True Father’s birth and childhood, call, preparation for mission, holy education, holy marriage, and ministry, both in Korea and throughout the world. The course covers basic events, persons, significance and meaning of holidays, ceremonies, and proclamations, and puts True Father’s life in a providential context.

우리는 이야기 신학-윤리학적 견지에서 참부모님에 관한 감동적인 이야기를 연구, 발표하며, 경청하고자 한다. 먼저 이야기 신학과 이야기 윤리학의 배경과 이론적 내용을 고찰한다. 다음에 학생들 각자가 특정적으로 선택하여 할당한 섭리기 속에서 참부모님에 대한 감동적인 많은 일화들을 수집하고 퇴고하며 발표 토론할 것이다. 본 학제적 과목은 이야기 신학, 이야기 윤리학, 설교학, 역사학, 종교교육학, 정신치료심리학 등의 지혜를 적용하고자 한다.

이 과목은 천일국 시대에 있어서의 축복 가정의 생활윤리에 대한 참부모님의 말씀과 사상을 다른 종교 윤리와 일부 비교하면서, 지도자의 관점에서 자세히 연구한다.
미혼 청년 남녀의 생활윤리, 만물 주관과 사회생활에 관한 생활윤리, 축복부부의 생활윤리, 축복부모의 생활윤리 중에서 각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논쟁점에 관한 참부모님의 말씀과 사상을 역사적 문화적인 배경도 고려하면서 연구한다.
참부모님의 생활윤리사상을 잘 설명하고 있는 대모님의 말씀도 이 교과목의 연구 대상이 된다.

In this course, we will study True Parents’speeches and thought with regard to the daily life ethics of Blessed families in the age of Choen Il Guk. We will undertake an indepth study of them from a viewpoint of a leader/teacher and partly in comparison with other religious ethics. Students will select and research True Parents’speeches and thought on an ethical issue that students want to focus on. Some of the ethical issues are a daily life ethic of young men and women, a daily life ethic with regard to having a dominion over all things, a daily life ethic of the Blessed couples, a daily life ethic of the Blessed parents. Students are encouraged to include the research from a historical and cross-cultural perspective. This course regards Dae Mo Nim’s speeches, which explain True Parents’ Thought on the daily life ethic very well, as part of research materials in this course.

통일영성신학은 통일영성학을 신학적으로 정립하기 위한 조직신학적 접근이다. 통일영성에 대한 교의학적 기초를 세우고 이러한 바탕 위에 통일영성 및 통일영성신학의 정의, 신학적 학문 연구 방법론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우선은 기존의 통일조직신학의 체계와 비교하여 통일영성신학의 학문적 체계를 먼저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는 통일영성학의 연구 방법론이 기초가 된다. 이를 바탕으로 통일영성신학의 학문적 영역을 설정해 보고, 통일영성을 이해하는 데 하나님, 참부모님을 중심한 일관성을 목표로 체계화 한 근거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통일영성신학을 정립하기 위한 교의학적 기초 자료를 조사 연구 정리하는데 목적으로 삼고자 한다.

통일영성은 참부모님께서 하나님을 중심한 선의 이상세계를 이룩하고자 나아가시는 삶의 태도를 기초로 하고 있다. 또한 통일영성은 하나님의 참사랑을 중심으로 형성된 공동체문화를 지향한다. 각 종교마다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 영성에 대한 이해가 다를 수 있는데, 통일영성은 참부모님께서 표방하시고 계신 영계와 지상이 하나로 통일되어 있는 천주적인 세계관에 따른다. 영성은 이론적 이해 뿐 만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과 그를 통한 삶의 현장의 체험이 함께 수반되어야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통일영성의 이해를 위해서는 이론과 실천과 체험의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통일영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어떻게 닮고 상속시킬 수 있는가의 교육적 관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기존에는 영적 역사에 대한 실천의 경험에 우선했지만, 보다 체계적으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실천의 체험과 삶의 문화 속에서의 경험이 공유될 수 있는 통일영성에 대한 정립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통일영성을 전수하고 확대하기 위한 교육적 관심을 구체화하기 위한 통일영성 교육론 연구에 일조하고자 한다.

통일영성은 생활을 통해서 찾아야 한다. 그것은 삶의 나눔과 세상의 섬김을 통한 위하는 생활을 통해서 실현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성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고 실천하기 보다는 지금까지 진행되어 왔던 신앙적 전통과 삶의 본질을 통해서 영성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체계화하는 방법론적 접근이 필요하다.
그래서 먼저 통일영성에 대한 기본 전제의 이해를 바탕으로 통일영성생활 방법론을 수수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행위자에 대한 이해와 통일교 세계관의 이해를 바탕으로 통일영성에 대한 생활적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했다. 영성생활이란 단순한 종교적 의례에 머물지 않는다. 참부모님께서도 강조하고 계시는 위하는 생활과 삶의 태도가 영성생활에 있어서 핵심적 요소이다. 단순히 기도의 능력을 추구하거나 종교적 특별 능력을 갖추는 데에서 벗어나 하나님, 참부모님을 모시고 에덴동산에서와 같이 일상생활을 한다는 마음과 기준으로 하루의 생활을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생활이 영성 생활이다. 곧 천국 이상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생활의 태도가 영성생활이며, 본 과목은 이러한 영성생활을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의 방법론에 천착하는 것이다.
여기서 방법론은 특별한 이론을 정립하고 세우는데 우선하기 보다는 영성생활의 모델이 되는 참부모님의 삶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삶에 가깝게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흥진님, 대모님의 삶의 내용을 통해서 배우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examine East Asian traditions of spirituality in the light of their fulfillment in True Parents.
After an introductory section on the theory of inter-religion and spirituality, we will study about Buddhist, Daoist and Confucian figures, texts, and practices.
We will discuss how awareness of these traditions can help us understand, follow and witness to True Parents.

본 과목은 첫째, 영리집단인 기업조직의 경영과는 다른 비영리집단 중 하나인 종교조직의 경영관리에 대한 특성과 기능을 학습한다. 특히, 통일교회 현장에 적용 가능한 경영혁신기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현장의 발전을 도모 한다. 또한 새로운 학문으로서 참부모님의 말씀과 원리에 근거한 통일경영학이 기존 경영학이 풀지 못했던 주요 이슈에 대해서 어떤 차별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통일리더십 연구는 교회경영전공분야에 핵심적인 연구과제로서 말씀연구를 통해 참부모님과 참가정자녀님의 바람직한 리더관과 당신께서 평생의 삶을 통해 실천적으로 보여주신 리더십 행동을 연구하고 정리한다. 또한 이를 근거로 하여 바람직한 통일교회 현장목회자들의 표준적인 리더십 행동기준을 도출하는 것이 그 목표이다.
참부모님의 리더관과 리더십 행동을 통해 첫째, 편파되고 방향을 잃은 학계의 리더십 연구가 새로운 연구방향을 세워나가게 될 것이고 또한 각각의 사회와 조직의 지도자들에게 올바른 리더십 행동에 대한 커다란 시사점을 던져 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여기서 방법론은 특별한 이론을 정립하고 세우는데 우선하기 보다는 영성생활의 모델이 되는 참부모님의 삶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에 더하여 통일교회의 현장목회에 필요한 핵심적인 리더십 역량을 규명하여 이를 근거로 평가척도와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교육체계를 수립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공직자직무교육체계를 세워나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수강생들은 말씀에 나타난 참부모님의 리더관을 기초로 하여 개인역량, 집단, 조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함으로서 바람직한 리더십 역량을 개발해나가는 4가지 방향으로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설정하였다. 참부모님 리더관(True Parents’ leadership perspective)의 목표로는 참부모님의 리더관과 리더십 행동을 이해함에 있고 이에 대한 전략으로는 말씀에 대한 체계적 접근으로 연구할 것이고 실행방법으로는 기존연구들의 리더십 척도에 의한 말씀정리와 재해석을 할 것이다.
집단/조직의 이해(Group/organization dynamics)의 목표는 소속집단과 조직에 대한 특성을 이해함에 있고 이에 대한 실행은 집단/조직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숙독하여 섭리기관에 대한 이해능력을 제고하는 것이다. 리더십 역량의 개발(Leadership development)의 목표는 현장지도자의 리더쉽 역량개발에 있고 이에 대한 전략은 원리적 리더십 모형의 개발을 위한 연구전략을 수립하고 방법으로는 리더십 차원의 측정척도를 개발함에 있다. 개인역량의 이해(Individual dynamics)의 목표는 개인역량과 관련된 주제의 이해가 그것이며 이에 대한 실행은 개인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숙독하여 공직자로서의 개인역량개발에 대한 조망능력의 제고를 하는 것이다.

초대 통일교회의 영성은 ‘참부모를 증거하고 믿고 따르고 모시는 삶’ 속에서 피어났다. 하나님을 모시며 ‘마음과 몸', '남편과 아내’(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삼중관계 속에서 통일을 이루어내는 것이 초대교회가 제시한 영성의 기준이었던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참부모님과 식구들이 사탄의 핍박을 넘어 신인애일체의 통일이상을 이루어가는 영성적 삶의 표본을 통일역사신학적 방법에 따라 새롭게 조명해 본다.

이 과목은 참부모님의 말씀과 통일원리, 통일사상 등 통일운동의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천일국의 가치를 실제적인 식구공동체 속에서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말씀을 중심으로 통일공동체를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이상적인 개념을 존재론적으로 묘사하여 통일공동체의 아이덴티티를 기술한다.
다음으로 이상세계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윤리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살핀다. 마지막으로 역사적 통일공동체의 모습을 고찰하여 통일공동체 운영의 핵심원리를 정리하여 본다.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미사리로 324-211 선학UP대학원대학교 TEL.031)589-1500 FAX.031)589-1559
[12461] GYEONGGIDO GAPYEONGGUN SORAKMYEON MISARIRO 324-211
SunHak Universal Peace Graduate University